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1920년대 ~ 1940년대 현대시가 문학사

by 안녹산 2023. 11. 14.
반응형

 

일제 강점기 현대시 문학사

 

1920년대 현대시 문학사

 

1. 이 시기의 특징

 

① 3 . 1 운동 이후 일제가 이른바 문화 정책을 펼친 뒤 발간된 여러 잡지와 동인지를 통해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다.
② 서구의 문학도 본격적으로 소개되어 다양한 경향의 시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 시의 경향

 

(1) 퇴폐적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시


3 . 1 운동 이후 허무와 패배 의식의 영향으로 암울하고 감상적인 시가 많이 창작되었다.


(2) 전통적인 정서와 율격을 계승한 시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를 고유의 민요적 가락에 담은 김소월과,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조국 광복의 의지를 담은 한용운의 시는 우리 문학의 전통을 자유시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계승한 성취를 보여 주었다.


(3) 경향시


1920년대 중반 사회주의 사상이 유행하면서 카트(KAPF)가 결정되고, 본격적인 계급 문학이 시작되었다. 지나친 목적의식을 지녔다는 비판을 받지만, 문학에서의 대중 개념 도입, 비평의 과학성 등의 측면에서 문학 발전에 공헌하였다.

 

 

1920년대_대표작

 

 

(4) 문화 정책 

 

3.1운동 이후 무력만으로는 힌국을 지배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달은 일제가 무단통치 방식 대신 내세운 식민지 통치 방식이다. 일제는 ‘문화의 발달과 민력(民力)의 충실'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이른바 문화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 내용은 종전의 헌병 경찰 제도를 보통 경찰로 바꾸고, 총독의 무관 임명 제한을 철폐하며, 언론 집회 출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통 경찰의 수를 배로 늘리고 헌병 제도를 통해 우리민족을 끊임없이 억압하고 감시하였다.

 

(5) 카프(KAPF)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Korea Artista Proletaria Federatio)의 약칭이다. 1919년 3.1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지 정책이 문화 정책으로 전환되고, 러시아 혁명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광범위하게 확산 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프롤레타리아 문예 운동단체이자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 예술가 조직이다.

 

 

1930년대 현대시 문학사

 

1. 이 시기의 특징


① 1920년대 계급 문학의 한계와 그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법론이 모색되었다.
② 내용과 형식 면에서 이전 시대보다 한층 성숙해졌다.

 

 

2. 시의 경항

 

(1) 순수 서정시
시문학파의 주도로 세련된 언어와 음악성 등 예술적 기교를 중시하는 시가 창작되었다.

 

(2) 모더니즘시
정지용, 김기림 등에 의해 도시적 감각과 시의 회화성을 중시한 모더니즘운동이 일어났다.

 

(3) 생명시
서정주, 유치환 등의 생명파 시인은 생명의 강렬한 충동과 삶의 의미, 고뇌 등의 주제를 추구하였다.

 

(4) 자연 친회적인 시
신석정, 김상용은 전원을 이상 세계로 설정하여 자연 친화적이며 관조적인 태도를 노래하였다.

 

 

1930년대_대표작

 

 

(5) 시문학

 

1930년 3월 창간되어 1931년 1월 통권3호로 폐간된 시 동인지로,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 등이 중심이 되어 발행하였으며, 카프(KAPF)에 반대하여 순수 문학을 옹호하였다. 창간호 편집 후기에서

 

“한민족의 언어가 발달하면 구어(口語)에 머물지 않고 문학의 형태를 요구한다.'라고 밝히고 있듯이 시가 언어의 예술임을 특별히 강조하였다.

 

 

1940년대 현대시 문학사

 

1. 이 시기의 특징 및 시의 경향

 

①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으로 인한 민족 문학의 암흑기이다.

② 유교적 지사 의식을 바탕으로 저항 정신을 표출한 이육사와 일제에 타협하지 않고 깨끗한 인생을 살아가려는 내면을 표현한 윤동주 등이 자신의 신념을 지키며 시를 남겼다.

 

 

1940년대_대표작

 

 

 

 

반응형